일본 소울 푸드 라멘

일본의 쏘울 푸드6!!

일본의 쏘울 푸드를 소개합니다. 한국에도 많이 들어와 있지만 현지에서 꼭 먹어보세요. 비싼 음식은 되도록 런치 타임을 이용하여 드시고 (런치 세트등으로 저녁식사보다 저렴한 가격에 드실 수 있습니다), 라멘등 가격의 변동이 없는 음식은 저녁으로 드시는 게 좋습니다.

[toc]

1. 스시(すし、寿司)

일본 스시

뭐니 뭐니 해도 일본 음식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이 스시. 일본인들 해외여행 갔을 때 가장 먹고 싶은 음식 1위와 음식중 가장 좋아하는 음식 1위가 바로 이 스시입니다. 앞에서 얘기한 대로, 런치 타임을 이용하여 런치 세트로 주문해보세요. 장소에 따라 다르겠지만 1000엔-2000엔 사이에서 드실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회전스시 체인점등이 아닌 곳에서 드시는 걸 권유합니다. 맛이 전혀 다르답니다.

스시 런치 세트 1인분↓(1.5인분을 제공하는 곳도 있답니다.)

2. 라멘 (ラーメン)!!

일본 라멘

일본의 쏘울 푸드의 대명사, 라멘. 기본적으로 스프가 돈코츠(돼지뼈), 미소(된장), 시오(소금), 쇼유(간장) 베이스의 4종류가 있습니다만, 최근에는 퓨전스타일도 유행하여, 어패류와 돈코츠의 퓨전, 토마토 스프등 이탈리안 스타일등 여러가지 스타일의 라멘집도 인기입니다.
한국인들 입맛에 맞는 것은 담백한 쇼유나 시오, 미소입니다만, 돈코츠 중에서도 담백하게 드실 수 있는 곳도 있답니다.
한국인과 외국인에게 인기 있는 라멘집은 이치랑(一蘭https://ko.ichiran.com/)입니다.
필자의 경우, 특히 돈코츠 스프는 지방분이 부담스럽고 특유한 냄새 때문에 잘 못 먹는데 이 이치랑에서는 스프까지 다 마실 정도로 부담이 없습니다. 일본에 오시면 위의 웹 사이트를 확인하시고, 꼭 드셔보세요.

라멘은 구운 김과 멘마(죽순), 미역, 반숙 달걀, 차슈등을 토핑하여 800엔-1000엔정도로 드실 수 있습니다.

3. 소바 (そば、蕎麦)

일본 소바

하코네등 물이 깨끗한 시골이나 지방으로 가시면 꼭 소바를 드셔보세요.
소바의 맛내기에 있어서 물은 생명입니다. 소바반죽을 할 때, 면을 삶을 때, 냉수로 마지막 마무리를 할 때 모두 물이 중요한 역할을 한답니다.
도쿄에서 먹는 소바와 물이 깨끗한 산골이나 시골에서 먹는 소바는 면의 탄력부터 시작해서 정말 맛이 다르답니다. 도쿄외의 다른 지방으로 다리를 뻗어 여행가실 때엔 꼭 소바를 드셔보세요.

또한 소바에는 피로회복을 돕는 비타민B1, 피부진정과 구내염을 개선하는 비타민 B2, 그리고 단백질과 식이섬유, 미네랄, 항산화 작용의 폴리페놀도 풍부하답니다.

4. 텐뿌라(天ぷら、天婦羅

일본 덴뿌라

각종 계절 야채와 산채, 오징어, 새우등에 밀가루 옷을 입혀 샐러드유나 참기름으로 가볍고 바싹하게 튀겨낸 텐뿌라…
취향에 따라 소금이나 츠유에 찍에 드십니다.

에도(지금의 도쿄)의 풍토요리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도쿄에서 비교적 유서깊은 아사쿠사나 니혼바시등에는 텐뿌라 전문점도 많답니다.

소바나 각종 정식에 함께 곁들여서 나오는 경우도 많아 쉽게 맛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일본에 오시면 런치 정식으로 한번 먹어보세요. 정말 맛있답니다.

사진은 해선돈부리 정식에 곁들여 나온 텐뿌라↓

5. 돈카츠(トンカツ

일본 돈까스

일본의 돈카츠 정식집에 가면 캐배츠, 미소시루(된장국), 공기밥과 함께 주문한 돈카츠가 나옵니다.

캐배츠와 돈카츠에는 전용 소스를 곁들여서 드세요. 대부분의 돈카츠 전문점에선 캐배츠와 미소시루, 공기밥은 원하시면 더 드실 수 있어 야채를 많이 섭취하기 원하시는 여성분들에게도 만족스럽고, 남성분들도 배불리 먹을 수 있답니다.

요즘에는 돼지고기가 아닌 소고기의 비프 카츠도 제공되는 곳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비프카츠도 맛있습니다!

가격은 시키는 부위와 그램에 따라 다른데, 정식인 경우 1000엔-2000엔 사이에서 드실 수 있습니다.

백화점의 식당가에 가시면 대체로 드실 수 있습니다.

6. 카레(カレー)

일본 카레

일본 발생의 음식이 아니지만, 일본에서 카레만큼 남녀노소 불문하고 사랑받는 요리가 있을까요?
학교 급식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음식이 바로 이 카레… 일본식, 인도식, 버터를 듬뿍 쓴 서양식 카레등 카테고리도 풍부하답니다.

모처럼이니 인도식 카레가 아닌 일본식(서양식) 카레를 한번 드셔보세요. 일반 레스토랑에서도 레귤러 메뉴입니다만, 카레 전문점이라면 더욱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카레는 가정식으로도 인기가 있어, 카레에 관한 레시피도 아주 풍부하답니다. 슈퍼에서 파는 즉석 카레나 카레루도 맛있답니다. 가정용으로 사가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Top Image: By City Foodsters (Tsukemen) [CC BY 2.0 ], via Wikimedia Comm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