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신칸센(일본 고속 열차) 타는 방법

도쿄에서 나고야/교토/오사카등 대도시에서 대도시로 이동하실 때 신칸센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국내선 비행기에 비해 도심과의 억세스가 편하며, 버스에 비해서도 쾌적한 승차감과 빠른 이동으로 일본 국내에서의 큰 도시간 이동은 신칸센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표사는 방법과 승차방법이 일반열차와는 조금 다르기에, 처음 타시는 분은 조금 당황하실 수도 있습니다. 처음 신칸센을 타시는 분도 당황하지 않고 원활히 신칸센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신칸센 타는 법의 기본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승차계획이 있으신 분은 사전에 체크하세요!

1. 승차티켓의 종류

신칸센에는 일반전철과는 달리, <승차권>과 <특급권>의 두종류의 티켓이 필요합니다.

승차권이란 전철을 이용할 경우, 반드시 구입해야하는 티켓입니다. 일반 전철이용시 구입하는 티켓과 같은 것입니다. JR을 이용하는 시작역에서 목적지의 최종역이 승차구간이 됩니다. 특급권은 신칸센이나 특급열차를 타기위해 필요한 티켓입니다. 보통열차보다도 빠르고 쾌적하게 이동할 수 있는 것에 대한 플러스 요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급권에는 신칸센이 정차하는 역의 구간이 기재되어 있으니, 이 기재사항이 틀림없는지 체크바랍니다.
 보통, 승차권과 특급권은 따로 발행되어 2장으로 되어있는 것이 기본이나, 경우에 따라서는 1장에 다 포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복수의 신칸센을 타면서 이동하실 경우에는 그 만큼의 특급권이 필요합니다.

 특급권의 좌석에는 자유석과 지정석의 두 종류가 있어, 어느 것을 선택하는냐에 따라 요금이 달라집니다. 자유석은, 말 그대로 좌석을 미리 지정하지 않는 티켓을 말하며, 자유석이라고 쓰인 차량에서 빈 자리가 있을 시 앉을 수 있습니다. 빈자리가 없으면 서서 가야 합니다. 지정석은 흔히 그린샤(Green Car)라고 합니다만, 미리 타는 시간과 좌석을 지정하는 것입니다. 반드시 좌석에 앉을 수 있기 때문에, 성수기(년말 년시, 오봉 야스미, 골든위크 등)에 이동하시는 경우나, 어린 아이가 있을 때는 지정석을 구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면, 미취학 어린이인 경우, 자유석을 타시면 요금이 들지 않는답니다. 미취학 어린이와 저렴하게 여행하길 원할 때에는, 비성수기, 평일에 자유석으로 이용하시면 부담이 없을 것 같습니다.


2. 티켓 사는 법

 신칸센 티켓은 JR의 창구, 미도리 창구, 자동발매기, 여행대리점, 인터넷등에서 구입가능하나, 여행객이라면 창구에서 사시는 걸 권유합니다.

구입시에는, 승차구간, 승차일시, 타는 사람 수, 지정석/자유석인지를 전해주시면 알아서 스탭이 대응해 줍니다. 현금이외에도 크레딧 카드 이용이 가능하며, 역 이름을 모르거나, 도착시간이 정해져있는 데 몇시에 출발해야 할지 모르는 등 여러가지 질문이나 확인 사항에 친절하게 대응해준답니다.


티켓은 당일 구입도 가능하나, 성수기나 주말, 그룹으로 좌리를 함께 확보하고 싶을 시에는 사전에 구매하시는 걸 권유합니다.

3. 개찰구 이용법

 일반선과 신칸센의 개찰구는 다릅니다. 반드시 <신칸센>이라고 적혀있는 개찰구를 이용하세요. 개찰기에서는 승차권과 특급권 2장을 동시에 넣어주세요. 개찰을 통과한 후, 반드시 이 2장의 티켓을 챙기세요. 티켓을 목적지에 도착해서도 같은 JR이라면 일반선도 승차권으로 별도의 요금 없이 이용가능하니 반드시 챙기세요. 그리고 승차하신 후에도 승차권을 확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이용하는 역의 JR이 신칸센을 타는 역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구입한 승차권을 넣으시면 별도 요금 없이 승차가능합니다. (신칸센 승하차 전후의 JR이용도 모두 구입한 승차권으로 이용하실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 승차하기

개찰구를 통과한 후, 승차할 신칸센의 플랫폼을 전광게시판에서 확인한 후, 해당 플랫폼까지 갑니다. 많은 열차가 출발하는 플랫폼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티켓과 전광판을 확인하세요. 그리고 승차시에는 지정석이라면 지정석 차량 근처의 대기 라인에서, 자유석이라면 자유석 열차의 대기 라인에서 기다려주세요. 열차가 도착한후 출발까지 시간이 아주 긴 것은 아닙니다. 열차가 도착하면 민첩하게 해당열차에 승차합니다.

5. 재래선으로 갈아타기

 만약 신칸센의 도착지에 도착하여, 일반 재래석으로 갈아탈 필요가 있는 경우는, 환승개찰구에서 앞서 말한 2장의 티켓을 넣어주시고, 나온 승차권을 반드시 챙겨서 재래선을 탑시다. 신칸센구입시 받은 승차권으로 별도 요금 없이 승차 가능합니다. 단 이 떄는 특급권은 나오지 않으니 1장만 나왔다고 당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상입니다.

Top Image by: Sui-setz [Public domain], from Wikimedia Comm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