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지진 대처

일본 여행 중 지진났을 때 대처법!!!

진도 2-3도 정도는 빈번하게 일어나며, 어렸을 때부터 철저한 훈련등으로 지진에 대해 익숙한 일본 거주자와는 달리 한국에는 거의 지진이 없기에, 일본 여행 시 특히 큰 지진이 일어났을 때는 당황하기 쉽습니다. 또한 언어장벽으로 전체 상황을 잘 파악하지 못한채 어떻게 움직여야 할 지 모르는 상황도 많습니다. 일본 여행을 준비중이라면 일본에서 지진이 일어났을 때의 대처법을 한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toc]

민박편

최근에는 민박플랫폼이 인기로 해외여행의 숙박장소로 민박을 이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민박 이용 시 대처법을 소개드립니다.

1.큰 가구와 창문으로부터 떨어지기
큰 가구가 넘어지고 창문이 깨어질 우려가 있으니, 그것에서 떨어집시다.

2.현관으로 이동!!
맨션이든 단독 주택이든 흔들림에 가장 안전한 곳은 현관입니다. 현관은 면적에 비해 기둥이 많은 곳입니다. 실제 한신 아와지 대지진에서는 사망자의 83%이상이 건물에 깔리거나 가구가 넘어져 낙하한 것에 인한 것입니다.
강한 흔들림을 느꼈다면 쿠션등으로 머리를 감싼후 즉시 문을 엽시다. 흔들림에 의해 도어등이 안열여 갇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지진으로 인한 화재와 가스 누출이 일어났을 때 도망가지 못할 경우가 있으니 즉시 문을 엽시다.

3. 가스불 끄기
지진으로 인한 피해중 무서운 것은 화재입니다.
불 근처에 있다면 곧 불을 끕시다. 그러나 강하게 흔들릴 때 먼곳까지 불을 끄러 가는 것은 위험합니다. 도시가스는 진도 5도이상의 흔들림을 감지하면 가스가 자동적으로 멈추니, 무리하게 가서 끌 필요는 없답니다.

4. 슬리퍼로 움직이기
지진으로 인해 유리등이 깨어져 바닥에 떨어져있을 경우가 있으니, 움직일 때는 슬리퍼를 신고 움직이는 것이 안전합니다.

5. 피난 시에는 전기 브레커를 내린후 움직이기
피난 시에는 2차 재해를 방지하기 위해 전기 브레커를 내린후 움직입시다. 브레이커를 내리지 않으면 전기가 복귀되었을 때 화재가 일어날 경우가 있습니다. 반드시 브레이커를 내려주세요.

엘레베이터편

높은 건물에서 피난할 때도 엘리베이터는 이용하시면 안됩니다. 엘리베이터안에 있을 때 지진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관제장치가 달려있는 엘레베이터는 자동적으로 가까운 층에서 멈춥니다만, 장치가 달려있지 않은 엘레베이터라면 모든 층의 버튼을 눌러, 정지한 층에서 내립시다. 만일, 엘레베이터안에 갇혔을 경우는, 침착히 비상보턴이나 인터폰등으로 연락하여 구조를 기다립시다.

에스컬레이터편

엘레베이터와 마찬가지로 기본적으로 흔들림이 있을 때는 타지 않도록 합니다. 승차시 흔들림이 있을 때는 급정차할 우려가 있으니 난간을 붙들어 넘어지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빌딩편

높은 빌딩에서 곧 나오는 것은 아주 위험합니다. 밖으로 피난하려고 하지 않고 머리를 보호하여, 쓰러지는 것이 없는 곳에서 흔들림이 멈추는 것을 기다립시다. 큰 캐비넷이나 유리창등에서 떨어집시다.

밖에 있을 경우

건물 밖에 있는 경우에는, 유리의 파편등이 떨어질 우려가 있으니, 가방등으로 머리를 보호하고, 주변의 건물, 간판, 블록벽, 산의 사면, 유리창등으로부터 떨어집시다.

슈퍼나 편의점에 있을 경우

우선 선반에서 떨어져, 떨어지는 상품으로부터 머리를 보호합시다. 가장 위험한 것은 큰 창문 부근이므로 창문에서 떨어지도록 합시다. 곧바로 출구로 이동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레지 카운터의 테이블 밑으로 피난하신 후, 흔들림이 멈추면 피난해 주세요.

유용한 앱 소개

1.Safty Tips
외국인 여행객이 일본엥서 안심하여 여행할 수 있도록, 일본 관광청이 제공하는 앱. 한국어로도 제공중입니다. 일본국내에서의 긴급 지진 속보, 쓰나미 정보, 기상특별 경보, 분화속보등 필요한 정보를 스마트폰등에 자동 배신. 그 외에도, 사용자의 주변 상황에 비춘 피난 플로우 차트, 재해시에 상정되는 질문집등도 제공. 대사관연락처와 가까운 관광안내소정보, 재해정보, 관광정보등을 제공하는 사이트 링크집등도 제공합니다.

미리 다운로드 하셔서 유사시에 대비합시다.

iOS 장치에 다운로드하기

안드로이드 장치에 다운로드하기

2.언어 장벽을 해결!! 통역 앱 J-TALK

영상을 통한 한국어와 일본어의 통역 앱. 앱을 다운로드 하여 필요시 통역을 호출하면 통역사가 나와 직접 화상 통역을 해줍니다. 유사시 뿐만 아니라, 체험 관광, 쇼핑등 일반 여행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 3일/5일/7일 무제한 사용 상품으로 제공 중이며, 앱 자체는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나, 통역 서비스는 유료로 제공중입니다.

미리 다운로드 해 놓으셔서 필요 시 사용하도록 합시다.

iOS 장치에 다운로드하기

안드로이드 장치에 다운로드하기